전세대출 활용도 5가지와 신청방법,기관별 상품소개 2023 최신

Author picture

목차

전세대출로 집을 갖는 3가지 방법

전세대출이란?

전세대출은 주택을 전월세로 임대하고 있는 사람들이 임차보증금을 활용하여 부동산 담보로 대출을 받는 상품입니다. 전세대출은 대출금을 주택 담보로 받기 때문에 상환기간이 길고, 상환액이 작아 부담이 적습니다. 또한, 전세금을 활용하여 주택매매를 할 수도 있어 부동산 투자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전세대출의 주요 특징

전세대출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전세금의 일부를 대출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는 마치 중고 거래 플랫폼에서 물건을 구매할 때 할부로 결제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한 번에 큰 금액을 지출하는 부담 없이 원하는 집에 거주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전세대출은 ‘다양한 상품이 존재한다’는 특징도 있습니다. 주요 은행이나 금융기관마다 다양한 전세대출 상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는 마치 중고 거래 플랫폼에서 여러 판매자가 다양한 물건을 판매하는 것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개인의 상황에 맞는 최적의 전세대출 상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전세대출의 활용도

  1. 주택 구입의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전세대출을 이용하면 원하는 집에 전세를 걸 수 있고, 그 후 일정 기간 동안 월세처럼 조금씩 돈을 갚게 됩니다. 따라서 한 번에 큰 금액을 지출하는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2. 다양한 상품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주요 은행이나 금융기관마다 다양한 전세대출 상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개인의 상황에 맞는 최적의 전세대출 상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3. 월세보다 낮은 월 상환금으로 거주할 수 있습니다: 전세대출을 활용하면 월세보다 낮은 월 상환금으로 좋은 집에 거주할 수 있습니다.
  4. 신용등급에 따른 대출 상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에 따라 다양한 전세대출 상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이 좋을수록 더 많은 금액을 대출받을 수 있고, 이자율이 낮아집니다.
  5. 대출 기간과 이자율을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대출 기간과 이자율은 대출 상품에 따라 달라지며, 이를 고려하여 자신의 상황에 맞는 전세대출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전세대출로 집을 갖는 3가지 방법

전세대출의 필요성과 장단점

필요성

전세대출은 현재 전세에 대한 경기와 부동산 시장 상황을 고려할 때 많은 임차인들이 필요로 하는 상품입니다. 전세금으로도 적은 자금으로 부동산 투자를 할 수 있고, 상환액이 작아 부담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장점

전세대출의 가장 큰 장점은 주택 담보로 대출을 받기 때문에 금리가 낮고, 대출 상환 기간이 길어 부담이 적습니다. 또한, 전세금을 활용하여 부동산 투자를 할 수 있어 부동산 시장의 상승에 따른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세금이 높은 경우에도 전세대출을 통해 소액으로 전세금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1. 경제적 부담 감소: 전세대출을 이용하면 전세금을 한 번에 지불하지 않고, 일정 기간 동안 분할해서 납입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경제적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2. 다양한 상품 선택: 각 금융기관에서 제공하는 전세대출 상품은 다양하므로, 본인의 신용 상태, 소득 상태 등에 따라 가장 적합한 상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3. 월세보다 저렴한 월납입금: 월세 방식에 비해 전세대출의 월납입금이 저렴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보면 경제적으로 유리할 수 있습니다.

단점

전세대출의 단점은 대출금액이 전세금의 일부만을 대출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주택 담보로 대출을 받기 때문에 주택의 가치 변동에 따라 대출 조건과 금리가 변동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환기간 내에 대출금을 상환하지 못할 경우 주택이 매각될 수 있습니다.

  1. 상환 부담: 전세대출은 결국 대출이므로 원금과 이자를 상환해야 합니다. 상환 능력이 없는 경우 부채만 증가하게 될 수 있습니다.
  2. 전세금 변동 위험: 전세금이 변동하는 시장 상황에서는 전세대출 금액이 부족하게 될 수 있으므로 이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3. 집값 하락 위험: 부동산 가격이 하락하는 경우, 전세금이 떨어져 결국 손실을 보게 될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

  1. 신용등급 확인: 전세대출은 신용등급에 따라 대출 가능한 금액과 이자율이 달라집니다. 따라서 먼저 자신의 신용등급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용등급은 신용평가회사 또는 인터넷 뱅킹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대출 가능 금액 확인: 신용등급을 바탕으로 대출 가능한 금액을 확인합니다. 전세금의 최대 80%까지 전세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필요 서류 준비: 전세대출 신청을 위해 필요한 서류를 준비합니다. 일반적으로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신분증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
    • 소득증빙서류 (원천징수영수증 또는 급여명세서)
    • 전세계약서
    • 부동산 소유증명서
  4. 전세대출 신청: 준비한 서류와 함께 은행 또는 금융기관에 전세대출을 신청합니다. 직접 방문하거나 인터넷 뱅킹, 모바일 뱅킹 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5. 심사 및 승인: 은행 또는 금융기관에서는 전세대출 신청자의 신용도, 소득 상황 등을 심사한 후 대출을 승인하거나 거절합니다.
  6. 대출 실행: 전세대출이 승인되면, 계약한 날짜에 맞춰 대출금이 지급됩니다.

전세대출로 집을 갖는 3가지 방법

전세대출 상품 소개와 상환 방법

전세대출 상품은 주택담보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다양한 상품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버팀목전세와 청년 전세자금 등을 포함하여 다양한 상품이 있습니다. 상환 방법은 대출금을 월 상환액으로 분할하여 상환하는 방식이 일반적입니다. 상환 기간은 긴 기간으로 설정되어 있으며, 상환액은 상환이 가능한 수준으로 조정됩니다.

기관별 상품소개

  1. 국민은행: 국민은행은 ‘국민주택전세자금대출’이라는 전세대출 상품을 제공합니다. 이 상품은 전세금의 최대 80%까지 대출 가능하며, 소득 인정액에 따라 대출한도가 달라집니다.
  2. 신한은행: 신한은행은 ‘Happy 전세대출’이라는 상품을 제공합니다. 이 상품은 전세금의 최대 80%까지 대출 가능하며, 대출 이자는 변동형과 고정형이 있습니다.
  3. 우리은행: 우리은행은 ‘우리전세대출’이라는 상품을 제공합니다. 전세금의 최대 80%를 대출해주며, 이자율은 신용등급에 따라 달라집니다.
  4. 하나은행: 하나은행은 ‘하나무배당 전세대출’이라는 상품을 제공합니다. 이 상품은 전세금의 최대 70%를 대출해주며, 상환 방식은 원리금 균등 상환과 원금 균등 상환 중 선택 가능합니다.
  5. 기업은행: 기업은행은 ‘IBK 전세대출’이라는 상품을 제공합니다. 이 상품은 전세금의 최대 80%를 대출해주며, 이자율은 신용등급과 상환 방식에 따라 달라집니다.

전세대출로 집을 갖는 3가지 방법

전세대출 받기 전 알아야 할 주의사항

1. 대출가능 금액 확인

전세대출을 받기 전에 대출가능 금액을 확인해야 합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대출금액을 결정하는 요인인 주택 가치, 대출금액 기준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2. 대출조건 확인

전세대출의 대출조건을 확인해야 합니다. 대출 가능한 금리, 대출 기간, 갚아야 할 이자 등의 조건을 확인하여 가장 유리한 상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3. 금리 변동 가능성 확인

전세대출은 주택 담보로 대출을 받는 상품이기 때문에 주택 가치 변동에 따라 대출 조건과 금리가 변동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금리 변동 가능성을 미리 확인하고 대비하여야 합니다.

4. 대출 가능한 은행 선택

전세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은행을 선택해야 합니다. 은행별로 대출 조건과 금리가 다를 수 있으므로, 대출 가능한 은행을 선정하여 신청해야 합니다.

전세대출은 주택을 전월세로 임대하는 사람들에게 유리한 대출 상품입니다. 주택 담보로 대출을 받기 때문에 상환기간이 길고, 상환액이 작아 부담이 적습니다. 또한, 전세금을 활용하여 주택매매를 할 수도 있어 부동산 투자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출금액이 전세금의 일부만을 대출받을 수 있고, 주택 가치 변동에 따라 대출 조건과 금리가 변동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세대출을 받기 전에 대출 가능 금액과 조건, 금리 변동 가능성 등을 확인하고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